총공회와 기관들

백영희 목사님은 1959년 고신에서 제명 되고 1966년에 훗날의 교회를 위해 ‘총공회’라는 이름으로 다시 출발했습니다. 1989년 그의 사후 100개의 전국 총공회 교회는 백영희 생전에 대한 평가와 이후 방향을 두고 크게 5가지 노선을 제시합니다. 그 5가지 노선은 총공회 내의 5대 공회로 그 모습을 드러 냈고 이 곳은 각 공회들과 관련 기관을 모두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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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惜報] 석원태 고려파 '고려신학교'의 교명 교체와 대학 등록

작성자
담당
작성일
2018.11.20
(소식)
경향교회(담임 석기현 목사)가 속한 고려교단의 구 ‘고려신학교’가 ‘제네바신학대학원대학교’(Geneva theological seminary)로 새 출발했다. 고려교단은 서울 수유동에 있는 구 ‘서울제일대학원대학교’라는 사립대학을 인수하여 제네바신학대학원대학교라는 이름으로 개교했다.

제네바신학대학원대학교(총장 강구원 박사)는 서울특별시 강북구 인수봉로 225 (수유동 410-39)에 위치하고 있고, 구 고려신학교가 위치하고 있었던 파주 캠퍼스도 유지하고 있다. 또한 제네바신학대학원대학교는 2017년 신입생 모집 요강을 내고, 목회학석사(M.div.)과정으로 60명의 신입생을 모집한다고 한다.

고려교단의 총회 직영 신학교이었던 구 고려신학교가 소위 무인가 신학교였다면, 이번에 새롭게 출발하는 제네바신학대학원대학교는 학위를 수여할 수 있는 정규 신학대학원이 되었다. 상대적으로 작은 교단이라 할 수 있는 고려교단이 서울과 파주에 캠퍼스를 가진 수도권 단설 신학대학원을 설립했다는 측면에서 시사 하는 바가 크다 하겠다.



(해설)
- '고려파'의 출발
총공회 우리가 한 때 몸을 담았던 고신 교단의 원래 이름은 '고려신학교'를 줄인 '고려'파였다. 1945년 해방 후 신사참배를 거부한 주남선 목사님이 출옥성도들과 함께 한국교회의 새출발을 위해 1948년에 개설했다. 1회부터 공회는 그 중심에 있었고, 이 고려파 운동은 전국 교회가 1951년에 제명을 하자 1952년 '고려파 교단'으로 정식 출발을 한다. 이 때 공회의 역할은 참 지대했다. 그런데 제명을 시킨 한국교회와 고려파 사이에 고소 사건이 벌어지면서 고려파는 갑자기 눈에 보이는 교권과 재산에 탐닉하고 원래 정신을 포기한다. 1959년 공회는 고려파를 내부에서 비판하다 제명을 당한다.

- '고신교단'으로
고려파라는 이름을 붙이던 시절은 '고려신학교'가 무허가였다. 그러나 그 내용이 한국교회의 생명이었다. 한국교회를 상대로 교권 투쟁을 벌이는 과정에 고려파는 신학교를 교육부가 인정하는 대학교로 만들기 위해 사력을 다한다. 1967년에 일단 교육청에 교육기관으로 인정을 받고 1969년에 대학이 되면서 무허가시절의 '고려신학교'라는 이름을 '고려신학대학'으로 바꾼다. 또 1978년에는 대학원을 개설하고 현재의 '고려신학대학원'이 된다. 신학교가 1998년에는 서울로 가야 발전이 된다고 추진하다 천안에 자리를 잡았다. 이렇게 내려 온 것이 현재 우리가 아는 '고신 교단'의 '고려신학대학원'이다. 고려파라는 이름이 어느 순간 고신교단으로 불렸고 오늘 한국교회의 정통 신학자와 훌륭한 목회자를 대거 배출한 '무허가 고려신학교'는 '고려신학대학원'이 된다. 역사적인 이름 '고려신학교'는 법적으로 1969년에 없어 졌다.

- 석원태 목사의 투쟁
한 편 1976년에 고신교단 내에 소송 문제가 또 발생하자 서울의 경향교회 석원태 목사가 고신교단을 비판하고 탈퇴를 하면서 고신교단이 이미 1969년에 버린 '고려신학교'라는 무허가 시절의 신학교 이름을 사용했다. 고신교단에서는 그 때서야 그 이름의 중요성을 알아 차렸으나 이미 늦어 버렸다. 이후 석원태 목사는 고려파 또는 서울고려파라는 이름으로 초기 고신의 좋았던 때를 이어 간다고 외쳤고 그 효력은 적지 않았다.

- 백영희의 평가
세상 기준에는 무허가나 하나님 앞에 한국 교회를 살리고 길렀던 '고려신학교'라는 이름이 고신 교단의 보배인데, 세상의 발전과 같은 기준에 맞추려고 대학으로 키우는 과정에 신앙은 돌이킬 수 없게 속화됐다는 것이 백영희의 평생 탄식이었다. 그런데 석원태 목사라도 원래 정신을 지키고 무허가를 유지하며 고려신학교 이름으로 고소 반대를 주장하니 늘 반갑게 환영을 했다. 1980년 전두환 장군이 정권을 잡으면서 10만명 이하 교단을 없애려고 10만명 이상의 교단에는 신학대학을 인가하고 그 외 모든 무허가 신학교를 없애려 할 때 석원태 목사는 정권에 직접 뛰어 들어 격렬하게 반대를 했다. 석 목사가 중심이 된 반대 운동으로 정권은 기독교 교단의 통합을 포기한다. 당시 통합 합동 교신 등의 교단들은 정권과 적극 추진했다는 소식을 석 목사가 전했다. 석 목사는 부산까지 내려 와서 백영희를 석원태 서울의 고려신학교 이사장으로 모시려 했고 또 교단 통합이 불가피하면 총공회와 함께 하겠다고 제의까지 했다. 당시 재건교회를 비롯하여 여러 극보수 교단이 총공회에 그런 뜻을 전해 왔었다.

- 2017년
'고려파' '고려신학교'라는 이름에 노선의 정통성을 걸고 정말 부러지지 않고 나갈 듯했던 석원태 목사의 서울 고려파와 고려신학교는 2013년에 발생한 교권 다툼 때문에 심대한 문제가 발생했다. 비록 고려파의 중심교회인 경향교회와 고려신학교는 석 목사가 주도를 하고 있지만 고려파의 다수 교회가 고신교단으로 환원을 했다. 공회로서는 공회 외부에서 가장 잘 운영했고 한국교회에 큰 역할을 하던 석원태 목사가 그 생전에 어려움을 겪은 것도 안타까운 일인데 '고려신학교'라는 이름까지 이제 고신교단의 대형화 대학화 제도화의 물결에 던졌다는 점에서 너무 안타깝다.

신학교를 국가로부터 인가를 받게 되면 혜택은 많아 지지만 교회를 모르는 국가로부터 세상 불신 학교와 같은 요구를 다 받아야 한다. 바로 이 점 때문에 석 목사는 공회와 같은 정신으로 버텨 왔다. 일찍부터 얼마든지 대학을 설립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세상에게 최대한 책을 잡히지 않겠다는 일념을 공유해 왔었다.


'동지들이 다 떠나고 황량한 광야에'
'나 홀로 버림 받아도 낙심하지 말라'

유재헌 목사님의 71장 찬송이 너무 실감 된다. 공회 내의 교회들이야 역량만 되면 바로 그렇게 하고도 남겠지만 지도급 거의 전부가 학위가 없고 돈이 없고 학생이 없고 서울에 자리를 마련하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는 끝까지 비인가로 간다'고 큰 소리를 치는 듯하다. 그런데 저작권은 국법대로 해야 한다니 인가 문제에 큰 소리를 친 것이 자기를 향한 칼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평소 큰 소리는 치지 않는 것이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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