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공회와 기관들

백영희 목사님은 1959년 고신에서 제명 되고 1966년에 훗날의 교회를 위해 ‘총공회’라는 이름으로 다시 출발했습니다. 1989년 그의 사후 100개의 전국 총공회 교회는 백영희 생전에 대한 평가와 이후 방향을 두고 크게 5가지 노선을 제시합니다. 그 5가지 노선은 총공회 내의 5대 공회로 그 모습을 드러 냈고 이 곳은 각 공회들과 관련 기관을 모두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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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공회와 기관들 게시판

'백영희 연구' 박사 논문 발표 - 거창지역 기독교 역사연구소

작성자
회원
작성일
2020.02.19
연구소 : 거창지역 기독교 역사연구소

연구자 : 박태안

논문명 : '거창지역 기독교 전래와 성장에 관한 연구' (제5장: 백영희 신앙 노선과 거창)



 

*저자 소개

80년대 서부교회 주일학교를 이어 90년대 꽃동산교회, 2000년대 들어오면서 거창중앙교회가 주일학교의 시대적 사명을 차례로 이어 받았다. 거창중앙교회의 주일학교 사역에서 현장을 발로 뛰며 대규모 부흥을 이루어 낸 실제적인 주인공이 바로 '박태안' 목사다. 주일학교의 성공을 거치며 목회자로 출발했고 외지인으로서 거창의 교회사를 전념하게 되면서 '개명교회 1904년'을 살피고 백영희를 접하면서 본 연구소를 통해 거창지역의 기독교 자료와 함께 공회와 백영희 자료를 제공 받았으며,

거창의 기독교 역사를 주제로 '박사학위'를 받게 되어 연구소를 방문하고 논문을 전달해 주셨다. 또한 논문 내용의 소개나 인용 일체를 허락함으로 최근 백영희 자녀분들의 자료 폐쇄와 다른 모습을 보여 공회 사람으로서는 참으로 감사하면서도 부끄럽기 그지 없었다. 왜, 공회는 교계에 이 노선과 교훈을 전하는 일을 그토록 거부하는가? 경건하여 드러내기를 꺼려서 그런가 싶었는데 알고 보니 그렇지 않았다. 해외 선교까지 하면서... 왜 공회인들은 뭔가 자료가 하나 있으면 혼자 감춰 놓고 사용하는 이런 자기중심의 사람들이 되고 있을까? 자기 중심은 '악'이라고 가르치면서...



 

저자가 박사학위 논문의 조건 없는 공개를 허락함으로 연구소는 곧 관련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백영희 목사님의 자녀들이 사유재산이라고 주장한 내용을 담지 않은 '백영희' 및 '총공회' 관련 과거 출간 자료들을 곧 게재하고자 한다. 백영희 전기 중에서 한 줄짜리 몇몇 곳 외에는 저작권에 해당 되는 내용도 없고, 그 몇 줄의 인용은 저작권에 상관도 없다. 다시 살피고 게재하면 또 고소가 들어 올 것이고, 이 번에는 '소송금지원칙'에 따라 제대로 방어를 하여 과연 고소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 보고자 한다. 지금까지 저작권 때문에 유죄를 판단하는 과정에 어느 표현 하나도 구체적으로 조사하지 않았고, 재판에 적시 된 적이 없다. 덮어 놓고 설교록 어디를 배꼈다는 주장만 있었고, 단어 1개라도 인용한 것이 있다는 사실로 처벌이 되었다면, 정말 제대로 한 번 살펴 볼 일이다. 최소한 연구서들의 경우만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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