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공회와 기관들

백영희 목사님은 1959년 고신에서 제명 되고 1966년에 훗날의 교회를 위해 ‘총공회’라는 이름으로 다시 출발했습니다. 1989년 그의 사후 100개의 전국 총공회 교회는 백영희 생전에 대한 평가와 이후 방향을 두고 크게 5가지 노선을 제시합니다. 그 5가지 노선은 총공회 내의 5대 공회로 그 모습을 드러 냈고 이 곳은 각 공회들과 관련 기관을 모두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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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공회와 기관들 게시판

신풍교회 '전염병' 대처 방향

작성자
회원
작성일
2020.02.29
공회들과 교회들의 질문이 많아 이 곳에 올린다. 지금 전염병 상황을 두고



■ 예배의 원칙 들 - 정한 장소, 정한 시간, 정한 방법을 중심으로

*지금 전염병 상황은 조심할 정도지 생사 문제는 아니다. 신앙이란 원래 생사까지 차분히 상대한다.

*인민군과 일제의 예배 금지는 나만 손해 보나 전염병은 남을 손해 보게 하기 때문에 경우가 다르다.

*국가에서 강제로 출입을 금지하면 교인은 그 법을 지키는 것이 맞다. 교회의 문을 여는 것은 별개다.

*구약 제사는 장소 시간 방법 자체가 절대지만 신약은 최선을 다하지만 건강 때문에 조절할 수 있다.

*해산, 입원, 요양, 군 복무, 다른 사람 신세를 져야 교회를 갈 수 있는 상황이면 예배를 조절할 수 있다.

*교회와 개인이 알아서 예배를 정하지만 어떤 경우라도 하나님 앞에 자기 최선을 다하는 것은 같다.



■ 신풍교회의 경우

*공회는 80년대부터 형편에 따라 전화로 예배를 드렸고 신풍은 15년전부터 실시간이 늘 활발했다.

*그런데도 공회는 교단들 중에서, 신풍교회는 교회들 중에서 정한 장소 시간 방법에 철저해 왔었다.

*국가의 전염병 대처로 예배를 고민할 곳은 평소 실시간을 금지했거나 예배를 소홀히 한 교회들이다.

*국가가 강제 조처하면 맞설 일이 아니나 권고 사항이면 평소 우리는 예배에 열심이니 출석이 맞다.

*강제라면 바로 따라 가야 하고, 주의와 권면에 그친다면 이런 문제에는 제일 끝에 서서 따라 간다.

*꼭 걱정 되는 교인은 평소처럼 부속 건물에 앉고, 안 되면 주차장의 차 안에서 예배 드리면 된다.

*평소 다른 일정이나 개인 기분 또는 약간 불편하다고 예배 빠진 사람은 이 번 일에는 해당도 없다.



■ 요는,

공회는 타 교단이 평소 교회와 예배를 구약이나 천주교 식으로 운영하는 것을 반대했고

공회는 교회와 예배를 신약의 기본 방향에 따라 신령과 진정의 산 예배를 고수해 왔다.

그런데 결과적으로 공회 예배가 타 교단보다 겉으로 봐도 더 충실했고 엄한 모습이었다.

실시간 예배를 평소 반대했다면 이 번 기회에 순교를 하든지 정죄한 것을 회개하는 것이 맞다.

환경에 따라 교리를 바꾸면 죄다. 공회는 원래 죄가 되지 않기 때문에 이렇게 대처하는 것이다.

이런 현실을 통해 주님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공부 시키고 연단을 시킨다. 그 것이 더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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