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공회와 기관들

백영희 목사님은 1959년 고신에서 제명 되고 1966년에 훗날의 교회를 위해 ‘총공회’라는 이름으로 다시 출발했습니다. 1989년 그의 사후 100개의 전국 총공회 교회는 백영희 생전에 대한 평가와 이후 방향을 두고 크게 5가지 노선을 제시합니다. 그 5가지 노선은 총공회 내의 5대 공회로 그 모습을 드러 냈고 이 곳은 각 공회들과 관련 기관을 모두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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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공회와 기관들 게시판

'아들의 생명' - 제1회 조직신학 세미나 개최 - 주권욱 (추가 - 6.27)

작성자
서기
작성일
2020.06.21
백 목사님의 많은 성경 가르침 중에 가장 깊은 분야 중 하나인 '아들의 생명'을 주제로 백석대학교에서 조직신학 분야에서 Ph.D 학위를 정식으로 받은 공회 출신의 몇 되지 않은 인재입니다. 원래 세상적으로도 학문과 여러 사회 분야에서 출중한 인재였고, 백 목사님의 신앙 노선의 제일 중심에서 교인 생활부터 바르게 거치는 과정에 이 노선의 가장 깊은 분야를 제대로 들여다 본 학자입니다. 거의 모든 공회 출신 학자들이 학위 과정이나 연구 내용이 이 노선의 핵심을 깊이 들여다 보지 않고 일반적인 소개에서 그쳤다는 것이 평소 아쉬웠으나 이 분은 그 주제에서 봐도 알 수 있듯이 공회 출신 학자들 중에 가장 깊은 부분에 평생을 쏟았습니다.

아들의 생명!
공회를 제대로 안다는 분들은 수도 없이 많고 실제 제대로 아는 분도 많지만 이 제목 하나에서 무릎을 칠 수 있다면 제대로 아는 분일 것입니다. 지금 공회의 원로들조차 거의 알지 못하는 '이근영' 목사님이라는 분이 계셨고, 그 분을 통해 이 노선의 또 깊은 샘을 팠으며 지금도 계속 그렇게 하고 계신다는 그 자체가 이 곳을 찾는 모든 분들이 '주권욱'의 성함을 눈여겨 봐야 하는데, 대중성과 상품성을 쫓는 오늘에 이 노선의 깊이를 생각하는 이 곳의 회원들조차 이 제목의 가치를 아실지?




<주권욱 목사님>

서부교인 출신으로 잠실동교회 교인 생활을 거쳐 현재 목사님이 되셨고
서부교회 주일학교 총무였던 장영목 목사님의 손 위 동서 되는 분입니다.
자세한 논문 내용은 '/초기화면/연구실/일반자료/'와 '/보관자료/연구서적/'에 등재했습니다.



<주 목사님 근황>

* 동원교회
주소 : 서울시 구로구 오리로 1102-21
전화 : 02-2619-1004

* 새창조 선교회
2002년, 백석 대학교 대학원 재직시 지도교수와 재학생 7명이 설립한 선교회
주로 선교사를 후원하는 일을 목적으로 세워져 10년이상 선교사들을 후원

* 주권욱 목사님 근황
2015년 정년 퇴임후 2019년까지 서울경기 지역 교도소의 수감자 연경 사역
정년 퇴임 후 집 근처 동원교회에 출석하며 교회들의 초청 설교와 동원교회 한 구역의 식구들에게 말씀 사역
2020년 코로나로 늦어 진 계획을 '조직신학 세미나'로 출발하며 향후 전국적으로 세미나를 대면 비대면으로 진행






<2010년, 소개한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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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 백석대학교
지도 : 권호덕 교수


박사학위청구논문
지도교수 : 권호덕


개혁신학 관점에서 본 이근영의
“아들의 생명”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Being of the Son”
by Keun Young Lee from the Perspective
of the Reformed Theology


“이 논문을 철학 박사(Ph.D.)학위 청구논문으로
제출합니다”


2010년 11월 일


백석대학교 기독교전문대학원
조직신학 전공

주 권 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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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의 글

내가 학문의 정상인 박사학위를 받게 되는 것은 40년 전에 보류했던 기계공학 박사학위의 연장선상에서 생각해야 할 것이다. 1971년에 기계공학 석사학위를 받고 당시 경제적 여건 때문에 박사과정의 수학을 보류했던 것을 이번에 공학이 아닌 신학으로 바꾸어 받는 것이기 때문이다. 당시에 학위를 받았다면 오늘의 이 소중한 학위는 아마 받을 수 없었을지도 모른다.

학위논문을 쓸 수 있다는 것은 여러 조건 중 최소 두 가지는 선결되어야 가능하다고 본다. 즉 자기 내부의 환경과 외부의 조건이 결합되어야 시작이 이루어지며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내부의 환경은 논문 쓰는 자의 경제적 여건, 시간과 건강 그리고 의욕이 있어야 하며, 외부적 조건은 학문할 수 있는 장소와 논문을 학문적으로 지도해 줄 학식과 인품을 갖춘 교수님이 있을 때 유익한 논문을 쓸 수 있다고 본다. 하나님의 은혜로 나에게는 백석 대학원에서 Th.M 과정부터 10년간 학문에 정진 할 수 있는 환경과 여건이 마련되었으며, 나에게 가장 적합한 지도 교수님이신 권호덕 박사님을 만나게 되었다. 그분은 일찍이 독일에 가셔서 조직신학 분야의 학문의 진수를 익혀 오신 분이다. 교수님의 지도로 논문의 구체적인 방향이 설정되었으며, 동시에 2년 6개월 동안 긴 기간을 즐거운 마음으로 매주 세부적인 지도를 받으므로 새로운 분야의 논문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한국에서 학위논문을 이렇게 오랫동안 세밀하게 그리고 지속적으로 지도해주시는 교수는 흔치 않은 줄 안다. 뿐만 아니라 이 논문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여러 조언과 지침으로 그리고 정확한 지적과 격려로 용기를 주신 유태화 교수님, 박찬호 교수님, 이승구 교수님 그리고 김정훈 교수님의 도움으로 오늘 한편의 귀한 논문이 탄생하게 되었다. 정말 머리 숙여 다섯 분의 교수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동시에 지칠 줄 모르는 열정으로, 일차사료에 해당되는 모든 자료를 논자의 요구대로 아낌없이 수시로 제공해 주시고, 장시간 대화로 이해가 부족한 부분에 대하여 상세하게 설명해 주심으로 이해를 도와주신 이근영 목사님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전남 남해에서 1차 사료에 속하는 백영희 목사님의 모든 자료를 ‘백영희 홈피’에서 아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홈피를 운영하시며 동시에 “백영희 목회 연구회”를 운영하시는 이영인 목사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끝으로 적지 않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끝가지 경주하도록 격려해주며, 경제적 모든 부담을 책임지고 새벽마다 기도해 준 사랑하는 아내와 자녀들 그리고 오늘 이 영광스러운 선물을 받기까지 기도해 주시고 격려해주시고 이끌어 주신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의 바람이 있다면 지금까지의 배움을 통해서 많은 분들에게서 받은 내용을 여러 사람에게 나누어 주는 일이다. 여건과 건강이 허락하는 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많은 이들에게 즐거운 마음으로 나누는 일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해 본다. 이 일을 위해서 여러분의 기도와 관심과 격려를 계속해 해주시기 바랍니다.

2010. 12. 20
방배동 백석학원 도서관에서 주권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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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I. 서론--------------------------------------------------- 1
A. 연구동기와 목적-------------------------------------- 1
1. 연구 동기----------------------------------------- 1
2. 연구 목적----------------------------------------- 5
B. 연구방법과 범위-------------------------------------- 7
1. 연구 방법----------------------------------------- 7
2. 연구 범위---------------------------------------- 10
3. 기대되는 연구효과--------------------------------- 10

II. 백영희와 이근영의 관계---------------------------------- 11
A. 한국교회사에서의 백영희------------------------------ 11
1. 백영희는 어떤 분인가------------------------------- 11
2. 백영희가 한국교회에 미친 영향----------------------- 23
3. 한국교회사에서 백영희의 신학적 위치------------------ 35
4. 백영희 후예들의 지류와 신학계승--------------------- 41
B. 이근영이 백영희에게서 받은 신학적 영향----------------- 47
1. 이근영은 누구인가--------------------------------- 47
2. 이근영이 받은 신학적 영향-------------------------- 54
3. 이근영의 신학의 핵심------------------------------- 58
4. 이근영이 사용하는 용어 설명------------------------- 64

III. 백영희 신학의 관점에서 본 이근영의「아들의 생명」이해------ 68
A.「아들의 생명」의 성경적 근거에 대한 이근영과 백영희의 비교-- 68
1.「아들의 생명」의 어원에 대하여---------------------- 68
2.「아들의 생명」의 근원과 출처----------------------- 72
3.「아들의 생명」과 삼위 하나님과의 관계--------------- 119
4.「아들의 생명」과 생명세계와의 관계----------------- 121
B.「아들의 생명」의 구속사적 이해에 대한 이근영과 백영희의 비교- 129
1.「아들의 생명」과 영물세계와의 관계 ---------------- 129
2.「아들의 생명」과 일반사람과의 관계----------------- 132
3.「아들의 생명」과 택자와의 관계 -------------------- 143
4.「아들의 생명」과 인간의 구성요소와의 관계----------- 147
C. 범죄와 타락, 구속, 회복 과정에서의「아들의 생명」에 대한
이근영과 과 백영희의 비교---------------------------- 150
1. 원죄, 자범죄와「아들의 생명」---------------------- 150
2. 중생과「아들의 생명」----------------------------- 158
3. 믿음생활과「아들의 생명」------------------------- 161
4. 성화와「아들의 생명」----------------------------- 177
D. 죽음. 부활. 영생에서「아들의 생명」에 대한 이근영과
백영희의 비교-------------------------------------- 187
1. 죽음과「아들의 생명」----------------------------- 187
2. 부활과「아들의 생명」----------------------------- 191
3. 영생과「아들의 생명」----------------------------- 197
4. 아버지나라와「아들의 생명」----------------------- 201

IV. 개혁주의 신학의 관점에서 본 이근영의「아들의 생명」------- 205
A. 개혁주의 관점에서 본「아들의 생명」을 낳는 분으로서의
성부 하나님의 사역에 대한이해------------------------ 205
1.「아들의 생명」의 어원과 출처에 대한 개혁 신학자들의 이해-- 205
2.「아들의 생명」과 삼위 하나님과의 관계에 대한 개혁 신학들의 이해------------------------------------ 217
3.「아들의 생명」과 생명세계의 관계에 대한 개혁 신학자들의 이해 ------------------------------------------- 222
B. 개혁주의 관점에서 본「아들의 생명」과 인간의 본질적 요소에 대한 이해-------------------------------------------- 224
1.「아들의 생명」과 영물세계와의 관계------------------ 224
2.「아들의 생명」과 일반사람과의 관계----------------- 226
3.「아들의 생명」과 택자와의 관계--------------------- 237
4.「아들의 생명」과 이분설과 삼분설의 관계------------- 238
C. 개혁주의 관점에서 본「아들의 생명」과 구원사역에 대한 이해-- 240
1.「아들의 생명」과 원죄와 자범죄와의 관계에 대한 이해-- 240
2.「아들의 생명」과 중생과의 관계에 대한 이해---------- 244
3.「아들의 생명」과 성화와의 관계에 대한 이해---------- 246
D. 개혁주의 관점에서 본「아들의 생명」과 죽음. 부활. 영생에 대한 이해----------------------------------------- 250
1. 개혁주의 관점에서 본「아들의 생명」과 죽음과의 관계-- 250
2. 개혁주의 관점에서 본「아들의 생명」과 부활과의 관계-- 256
3. 개혁주의 관점에서 본「아들의 생명」과 영생과의 관계-- 268
4. 개혁주의 관점에서 본「아들의 생명」과 아버지나라에서의 위치-------------------------------------------- 272

V. 조직신학적 관점에서 본 이근영의「아들의 생명」신학-------- 274
A. 삼위일체론에서「아들의 생명」의 위치------------------ 274
1. 내재적 삼위일체와「아들의 생명」------------------- 274
2. 경륜적 삼위일체와「아들의 생명」------------------- 287
3. 성자 하나님과「아들의 생명」----------------------- 297
B. 인간론에서「아들의 생명」의 위치--------------------- 299
1. 인간의 구성요소와「아들의 생명」------------------- 299
2. 하나님의 형상과「아들의 생명」--------------------- 301
3. 원죄, 자범죄 그리고「아들의 생명」------------------ 304
C. 기독론에서「아들의 생명」의 위치--------------------- 311
1.「아들의 생명」이라는 명칭과 구원자와의 관계-------- 311
2. 성육신 하신 예수 그리스도와「아들의 생명」과의 관계-- 316
3. 그리스도의 세 직분과「아들의 생명」과의 관계--------- 320
D. 구원론에서「아들의 생명」의 위치--------------------- 324
1. 성신과「아들의 생명」과의 관계--------------------- 324
2. 구원의 서정에서「아들의 생명」의 위치--------------- 326
3. 양자와「아들의 생명」과의 관계--------------------- 331
E. 교회론에서「아들의 생명」의 위치--------------------- 334
1. 교회공동체와「아들의 생명」의 관계----------------- 334
2. 교회의 속성과「아들의 생명」의 관계---------------- 338
3. 성례에서「아들의 생명」의 관계--------------------- 340
F. 종말론에서「아들의 생명」의 위치--------------------- 343
1.「아들의 생명」과 실현된 하나님 나라---------------- 343
2. 신자의 사후와「아들의 생명」의 관계---------------- 347
3. 천년왕국에서의「아들의 생명」의 역할---------------- 353

VI. 결론------------------------------------------------ 363
A. 내용 요약----------------------------------------- 363
B. 비평적 평가---------------------------------------- 366
C. 제언---------------------------------------------- 369

Bibliography(참고문헌) ----------------------------------- 373

Abstract(영문초록) -------------------------------------- 3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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