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공회와 기관들

백영희 목사님은 1959년 고신에서 제명 되고 1966년에 훗날의 교회를 위해 ‘총공회’라는 이름으로 다시 출발했습니다. 1989년 그의 사후 100개의 전국 총공회 교회는 백영희 생전에 대한 평가와 이후 방향을 두고 크게 5가지 노선을 제시합니다. 그 5가지 노선은 총공회 내의 5대 공회로 그 모습을 드러 냈고 이 곳은 각 공회들과 관련 기관을 모두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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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공회와 기관들 게시판

올해 순교일의 공회역사지 방문은 취소

작성자
공회
작성일
2018.08.20
백영희 목사님의 순교일인 2018.8.27. 김해 서부교회 묘소의 '공회 역사지 방문'은 취소합니다.

백 목사님의 자녀분들의 끝없는 고소로 공회 주요 인물 대부분이 각종 고소에 출석하거나 준비를 도와야 하기 때문입니다.

 

예년의 예로 보면

백명희 사모님의 서부교회 4층 중간반 계열은 순교일에 묘소 입구 오른 쪽에서 백 목사님이 직접 금지한 추도식을 30여년 끊임 없이 이어 왔고, 이들과 분열한 백순희 장녀 중심의 부공1  계열의 지방 소규모 교회들의 몇몇 대표들은 묘소 반대쪽 숲에서 별도의 추도식을 1일 전후로 피하여 개최해 왔습니다 . 양측의 추도식은 찬송64장 185장에 설교는 순교 당일의 새벽 설교만 고정으로 재독 진행했습니다.

 

 

참고로,공회는 백 목사님의 장례 기간에 목사님의 묘소를 1987년에 조성된 원래 서영준 목사님의 묘소 규모로 하라는 백 목사님의 직접 부탁을 받은 사실 때문에 오랜 세월 자녀 분들과 현재 왕릉처럼 초대형인 규모를 축소하는 문제를 협의해 왔습니다. 최근 자녀들의 고소 사태로 볼 때 묘소의 원상 노력은 어렵다 보이고 또 의논조차 불가능한 상황이며 한편으로 자녀 분들이 오늘 변화 된 우리 사회가 법으로 정한 것은 무조건 다 지키라는 것이 고소의 본질인데, 이 과정에서 일반 교인들의 개인 묘소들까지 고소하는 인물을 지원하는 흐름을 볼 때 이제는 가족들이 그토록 좋아하고 주장하는 우리 사회의 묘지법으로 현재 왕릉화 된 묘소를 정비하자는 의견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

공회는 그렇다 해도 서부교회나 시청이 외부인의 고발로 진행하면 다행스럽게 지켜 볼 일이지, 고소파 서부교회나 가족들처럼 교회나 신앙 건을 공회가 사회를 활용하는 것은 최대한 배제하자는 입장입니다. 어쨌든 공회의 현 공식적 입장은 백 목사님의 왕릉형 묘소는 목사님에 대한 존경의 표시를 수치스럽게 한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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